소식지
♧ 2024년 5월 소식지 ♧
날짜 : 2024.10.27 작성자 : 전희자   |   조회 : 16
24년 5월 소식지(회).hwp
사랑터 회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5월은 춥지도 더웁지도 않은 계절로 살기좋은 계절입니다.
5월에는 어린이날, 어버이날, 부부의 날, 스승의 날이 들어 있는 달로 가정에서 가족 간의 사랑과 배려와 관심을 확인하는 가정의 달이고 꽃이 활짝 피는 계절로 장미의 계절이라고도 합니다.
예전에는 존경의 마음으로 임금님과 스승님과 부모님의 (군사부일체) 그림자도 밟아서는 안 된다고 했습니다. 5월에 있는 스승의 날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515일이 스승의 날입니다.
대한민국에서 스승의 날이 처음부터 515일이었던 것은 아니고, 원래는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강경 여자고등학교(강경고등학교)에서 청소년적십자(RCY) 단원들이 세계 적십자의 날(58)을 맞아 1958년 충남 강경 여자 중고등학교 청소년적십자 단원들이 병중에 있거나 퇴직한 교사들을 찾아뵙기 시작한 데서 유래되었습니다. 이것이 날짜상 어버이날과 겹치기에, 일주일 후이자 대한민국의 스승이신 세종대왕 탄신일로 미뤄 오늘날까지 기념하게 되었습니다. 대한민국 정부에서는 교육정책을 총괄하는 교육부가 스승의 날 행사를 주관하고 있으며 교육 공로자에게 정부가 포상하며, 학교마다 선생님께 카네이션이나 장미꽃을 달아드리고 선생님께 감사드리며 각종 사은행사를 거행하고 또는 감사의 편지를 전달 해드리기도 합니다.
스승의 은혜는 스승님의 은혜를 기리는 노래로 스승의 날 사은행사에 전교생이 학교 운동장에서 앞에 계신 스승님께 불러드렸던 노래입니다.
강소천이 작사하고 권길상이 작곡한 노래로, 대한민국에서 스승의 날에 주로 불립니다.

스승의 노래
1. 스승의 은혜는 하늘 같아서
우러러볼수록 높아만 지네
참되거라 바르거라 가르쳐 주신
스승은 마음의 어버이시다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2. 태산 같이 무거운 스승의 사랑
떠나면은 잊기 쉬운 스승의 은혜
어디간들 언제인들 잊사오리까
마음을 길러주신 스승의 은혜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3. 바다보다 더 깊은 스승의 사랑
갚을 길은 오직 하나 살아 생전에
가르치신 그 교훈 마음에 새겨
나라 위해 겨레 위해 일하오리다
아아 고마워라 스승의 사랑
아아 보답하리 스승의 은혜
 
저는 고등학교 담임 선생님께 가끔 전화를 드리고 있습니다. 70대의 나이인 저에게 선생님은 지금도 사랑과 애정으로 전화를 받아주십니다. 어릴 적 학창 시절에 사람 되라고 잘못하면 타일러 주시던 선생님의 옛모습이 생생합니다. 선생님이 건강하셔서 오래오래 뵐 수 있기를 기원합니다.
사랑터 회원님들 언제 뵈어도 스승님은 반가워하시고 제자가 잘되기를 축원해 주십니다. 이번 스승의 날에 연락되는 회원님들은 선생님께
전화를 드리시고 여건이 되시면 찾아뵙는 기회를 가져보시면 좋겠습니다.
사랑터 이 명 우 드림
 
이전글 ♧ 2024년 4월 소식지 ♧
다음글 ♧ 2024년 6월 소식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