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지
* 2021년 7월 소식지 *
날짜 : 2021.10.22 작성자 : 전희자   |   조회 : 1755
21년 7월 소식지.hwp
사랑터 회원 여러분 안녕하셨습니까 ?
금년 2021년에 들어 코로나 바이러스가 진정되지는 않았지만 보건당국의 방역지침을 준수하면서 봉사활동을 해오다 7월에 확진자가 일일 2000명 가까이 대량 발생하고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 보다 전파력이 높은 델타변이형 바이러스 확진자가 발생하면서, 사회적거리 두기 4단계 발령에 따라 2021년 7월 봉사활동을 못하게 되었습니다. 7월 정기봉사활동을 앞두고 회원님들께 보내드린 문자입니다.

< 7월 정기봉사활동 안내 >
사랑터 회원님 안녕하셨습니까 ?
하루 1,200명이 넘는 코로나 바이러스 확진자 발생으로 7월 12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가 4단계로 격상됨에 따라 7월 봉사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요즈음 확진자는 델타형 변이바이러스로 감염자가 많은데 세계보건기구(WHO)에 의하면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 보다 전파력이 2.4배나 높다고 합니다. (사)사랑터도 거리두기에 동참해야 하고, 사랑터 회원님들의 건강과 사회복지 시설에서 생활하는 분들의 열악한 건강상태를 고려하여 부득이 이번 7월 17일 정기봉사 활동을 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사랑터 회원님들 각 가정에서도 각별히 방역지침을 지키시고 건강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우리 다음 봉사활동에서 건강한 모습 뵙기를 희망합니다. 2021년 7월 13일
이사장: 이충호 / 회장: 이명우


“델타변이 바이러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COVID-19·코로나19) 델타 변이바이러스(인도 변이)는 기존 코로나19 바이러스에 비해 잠복기가 짧고 체내에서 바이러스 증식이 1000배 이상 많다는 연구결과가 나왔습니다. 증식되는 바이러스가 많은 만큼 델타 변이가 다른 변이바이러스에 비해 전파력이 강하고 다른 사람을 감염시킬 가능성이 크다는 분석입니다.

미국에서는 델타 변이 감염자 비율이 20일(현지시간) 신규 확진자의 83%까지 치솟으면서 이미 우세종으로 자리 잡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국내에서도 델타 변이바이러스(인도 변이) 감염자가 신규 확진자 중 40%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1일(현지시간) 델타 변이가 124개국에서 보고됐다며
몇 개월 내에 지배종이 될 것으로 우려했습니다.

21일(현지시간) 네이처는 델타 변이 감염자는 체내 바이러스가 기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에 비해 1000배 이상 증식하고 최대 1260배 많다는 내용을 담은 중국 질병통제예방센터 연구원 연구팀의 연구결과를 보도했습니다. 델타 변이 감염자는 더 많은 바이러스를 생성하기 때문에 전파력이 강하다는 것입니다.
‘징루 연구원’ 연구진은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격리된 62명을 분석했습니다. 이들은 중국에서 처음으로 델타변이 바이러스에 감염됐습니다. 연구진은 시간이 흐름에 따라 이들 62명의 체내 바이러스 배출량(바이러스 입자 밀도)이 어떻게 바뀌는지 추적했습니다. 그런 뒤 2020년 기존 코로나19에 감염된 환자 63명의 바이러스 입자 밀도 패턴과 비교 분석하고 연구결과를 논문 사전공개 사이트 ‘메드아카이브’에 12일(현지시간) 공개했습니다.

분석 결과 델타 변이 감염자들은 감염 4일 후 바이러스가 처음 검출됐습니다. 잠복기가 4일에 불과했던 것입니다. 기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들의 잠복기 평균 6일보다 짧았습니다. 바이러스 증식은 기존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자에 비해 최대 1260배나 높았습니다.

벤자민 카울링 홍콩대 교수는 “잠복기가 짧은데다가 바이러스 증식량이 많다 보니 델타 변이의 전파력이 기존 바이러스나 다른 변이보다 강한 것으로 설명된다”고 말했습니다. 호흡기에서 배출되는 바이러스양이 많다는 것은 델타 변이 감염자가 슈퍼전파자가 될 가능성이 크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또 잠복기가 짧으면 접촉자 추적도 어려워집니다.

델타 변이가 중증 환자를 유발할 가능성이 많은지, 면역체계를 회피하는 능력이 탁월한지는 아직 명확하지 않습니다. 추가 후속 연구의 필요성이 높아지고 있는 이유입니다. 미국 워싱턴대 연구진은 지난 4월 국제학술지 ‘셀’에 델타 변이의 스파이크 단백질 말단 부위가 바뀌면서 항체 공격을 무력화시킬 가능성이 있다는 연구결과를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에서는 지난 20일(현지시간) 델타 변이 감염자 비율이 83%까지 늘어났습니다.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는 “7월 초만 해도 델타 변이 감염자 비율이 50%에 그쳤지만 최근 2주간 33%포인트(p)나 늘어난 83%에 달했다”고 밝혔습니다.
WHO는 21일(현지시간) 델타 변이가 지금까지 124개국에서 보고됐다고 밝혔습니다. WHO는 “델타 변이의 강한 전파력은 다양한 데이터를 통해 입증되고 있다”며 “앞으로 몇 개월 내에 전 세계에서 지배종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우려했습니다.
델타 변이바이러스 : “동아사이언스”에 기재된 기사를 모셔왔습니다.
사랑터 회원님들 코로나 바이러스로 어려운 이 시기를 잘 이겨내셔서 건강한 모습으로 만나 봉사활동하게 되기를 희망합니다.
바이러스예방을 위한 기본수칙 ① 사람 많은 곳에 가지 않기 ② 마스크 잘 쓰기 ③ 자주 손 씻기 ④ 기침할 때 얼굴을 가리고 하기 ? 창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키기 등 방역지침을 잘 지키셔서 건강유지 하시기 바랍니다.

사랑터 이 명 우 드림
 
이전글 * 2021년 6월 소식지 *
다음글 * 2021년 8월 소식지 *